교육연구단의 교육·연구 목표
1) 인류세의 전지구적 맥락과 지방화 양상에 대한 문화생태학적 지식을 토대로 지역위기를 해결하는 실천적 연구자 양성
• 지금까지 인류가 경험해 보지 못한 인류세적 현상에 대해 고고학과 인류학이 쌓아 온 지식체계를 바탕으로, 인류세가 지방에서 보여주는 다양한 양상을 읽어내고, 현실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자를 교육하고, 연구를 지속시킬 수 있도록 지원함
2) 생물문화다양성에 관해 이론과 현장 지식을 결합한 융합적 사고로 지역문화를 연구하는 시각을 가진 연구자 양성
• 인간과 자연, 자연과 문화를 구분하는 서구 근대의 이분법적 한계를 극복하고, 양자 사이의 상호관계가 보여주는 역동성을 현장에서 확인하고, 이론을 재구성하여 지역을 연구하는 시각을 가지도록 교육하고, 연구의 방향도 동일하게 유도하고 지원함
• 역사생태경관에서 생물문화다양성을 찾아낼 수 있는 지식을 지닐 수 있도록 교육하고, 그 지식을 현장에서 실천적 과업 수행
3) 글로컬(glocal)한 시야를 보유하여 기존의 문제 틀에 얽매이지 않고, 해외 연구자들과의 공동연구와 비교연구를 통해 유연한 사고로 활동하는 연구자 양성
• 국제적 네트워크를 조직하고 활용하는 주체로서, 관성적인 틀을 벗어난 혁신적 사고로, 해외연구자들과 비교론적 시각에서 공동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교육함